2014년 12월 16일 화요일

[Xcode] 릴리즈 모드로 테스트하기

Xcode에서 프로젝트를 생성하면 기본 타겟 하나와 Test타겟이 생성된다. 여기서 프로젝트 이름과 동일한 이름의 기본 타겟에는 Release와 Debug를 위한 세팅이 별도로 마련되어 있다.

대게 Xcode에서 앱을 실행시키면 디버그(Debug) 모드로 동작한다. 빌드 또한 디버그를 기준으로 빌드된다. 만약 디버그 빌드와 릴리즈 빌드 사이에 코드 내용에 차이가 있다면 릴리즈 모드로 테스트도 해 봐야 한다는 이야기가 된다. 하지만 현재 최신 버전인 Xcode 6 에서는 릴리즈 모드로 실행시키는 바로가기 기능 같은건 없다.

그렇다면 릴리즈 모드로 테스트를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이 내용과 관련해서 영상을 별도로 만들어 봤다. 영어는 콩글리쉬 이므로 한국어를 사용하는 이라면 쉽게 이해가 가능할 것이다. -_-;;;


이 글의 내용은 위 영상에서 모두 소개되지만, 보기 싫은 경우를 위해 간략히 정리한다.

릴리즈 모드로 실행하기

일단 Xcode 5 이상부터는 릴리즈로 앱을 빌드하고 실행시키려면 스킴(Scheme)에서 실행 환경을 Release로 세팅해야 한다. Xcode 좌측 상단의 앱 정지 버튼 우측에 표시되는게 스킴인데 이걸 클릭하면 Edit Scheme이 있는 팝업 메뉴가 나타난다.


Edit Scheme을 선택하면 아마도 첫 화면에 아래 스크린샷 같은 식으로 뜰 것이다.


Build Configuration이라는 항목이 보이는데 이걸 Release로 선택하면 릴리즈 모드로 빌드가 되고 실행시킬 수 있다. 반대로 디버그는 Debug로 세팅하면 된다.

필요하다면 Builid나 Test및 Profile 등 세분화된 환경에서도 Build Configuration 항목이 존재하니 원하는 걸로 세팅해서 사용하면 된다.

팁: 릴리즈 테스트용 스킴을 만들자

사람마다 다를 수도 있지만, 개인적으로 스킴을 편집해서 빌드 모드를 변경시키는 것이 너무 귀찮다. 이 경우 릴리즈 테스트용 스킴을 별도로 만드는 방법이 있다.

위 영상에서도 릴리즈 테스트용 별도 스킴을 만드는 내용을 설명하고 있다. 방법은 어려지 않다. 그냥 동일한 타겟의 새 스킴을 만들고 Edit Scheme 메뉴를 통해 Build Configuration만 Release로 설정해 주면 끝난다.

이 방법은 스킴을 변경하는 것 만으로 릴리즈와 디버그 실행 환경을 쉽게 왔다 갔다 할 수 있게 만들어 준다. :-)

PS. 사실 상단의 스킴 팝업을 캡쳐하던 당시 이미 별도의 스킴을 만들어 놔서 혼란이 올 지도 모르겠는데, Release라는 이름이 붙은 스킴은 별도로 만든 스킴이다. 이런 식으로 만들어서 쓸 수 있다는 것이 위 팁의 내용이다.

댓글 없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