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0월 27일 월요일

맥미니를 요세미티로 업그레이드 하는 도중 문제가 생겼었다

간만에 쓰는 글이 쓸 모 없는 요상한 글이라 찝찝(?)하긴 하지만, 반휴면상태로 보이는 블로그가 살아있다는 표식으로 글을 남겨본다. T^ T. 이 글은 팁이나 가이드가 아니라 일기이다.

현재 사용 중인 맥은 맥북프로 2009LATE, 아이맥 2014, 맥미니 2012LATE 3대이다. 이 머신들은 모두 매버릭스 최신 버전으로 구동 중이었고 요세미티 출시 당일 맥북프로와 아이맥은 아무일 없이 무사히 요세미티로 업그레이드가 되었다.

다만, 마지막으로 남은 맥미니의 OS X를 요세미티로 업그레이드 하는 도중 문제가 발생했다.


에러메시지는 아래와 같다.
사용자의 컴퓨터에 OS X을 설치할 수 없습니다.
There is not enough free space in the Core Storage Logical Volume Group for this operation.
사용자의 컴퓨터를 재시동하려면 설치 프로그램을 종료하고 다시 시도하십시오.
굉장히 충격적인 내용이다. 설치에 실패했다는 내용이니깐. 특히 OS를 설치하던 도중 오류가 발생했다면 그야말로 지옥과 같은 상황이다.

영문으로 된 에러 내용을 대충 번역해 보면, '파티션에 공간이 없어서 설치를 못하겠다' 라는 내용이라고 볼 수 있다. 일단 Logical Volume 이라는 건 파티션의 닉네임으로 볼 수 있을테니깐. 그런데 공간이 부족하다니! 300GB 가까이 남아있는데!!!

혹시나 하는 심정으로 '재시동' 버튼을 눌러놓고 스마트폰으로 문제에 대해 구글링을 시작했다. 그리고 곧바로 이 문제에 해당하는 스레드가 애플 디스커젼에 올라와 있는 것을 찾았다.

https://discussions.apple.com/thread/6601646

이 문제를 겪은 사람이 제법 있었다. 그리고 이 문제가 나타나는 머신은 '맥미니' 라는 공통점도 알게 되었다. 그리고 대부분 해결방법은 그냥 재시동하니 설치되더라 라는 어이없는 내용이었다.

이 쓰레드를 다 읽고 나서 맥미니를 살펴보니 업그레이드가 정상적으로 진행 중이었다. 그리고 얼마안가 설치가 정상적으로 끝났다.

문제가 해결되었다. 이제 사용하는 앱들이 잘 돌아가는지 확인해 볼 단계인데... 별 문제는 없었다. :-)

애플 만세!가 아니다! 이런건 미리 대응 좀 해주거나 알려줘야 되는거 아니야?!

댓글 없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