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8월 30일 금요일

이클립스 컬러 테마

이클립스 기본 색상이 영 마음에 안들어서 좀 찾아보니 이클립스에도 컬러 테마 사이트가 있었다. 이 색상을 적용하는 간단한(?) 방법을 소개해 본다.

참고로 색상 변경은 소스 코드 편집기에만 적용된다. 너무 안타깝다.


이름 만으로도 알 수 있다. 이클립스 색상 테마를 모아둔 사이트다.

이 사이트에서는 두 가지 방식으로 색상 테마를 설치 할 수 있게 해 준다. 하나는 EPF라는 설정 파일이고 다른 하나는 컬러 테마 확장용 XML 파일이다.

예를 들어 Solarized Light Theme의 경우 우측에 이렇게 표시된다.


EPF를 이용 할 경우 별도의 확장 설치가 필요없다. 파일을 다운 받아서 Import를 시키면 된다. File 메뉴에서 Import를 선택하면 Import 창이 뜬다.


위 처럼 Import 창에서 General - Preferences를 고르고 Next를 누른다. 이 후 파일을 선택하고 Finish. 이 후 소스코드를 열면 새로운 색상이 적용된다.

다만 이 방법은 설정 자체를 바꿔버리기 때문에 테마 형식으로 관리 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만약 색상을 여러개 관리하면서 종종 바꾸고 싶다면 컬러 테마 확장을 설치해야 한다.

이클립스 컬러 테마(Eclipse Color Theme) 확장은 여타 플러그인 처럼 Help의 Install New Software 메뉴를 이용하면 된다.

저장소 주소: http://eclipse-color-theme.github.io/update/


Add 버튼을 이용해 위 저장소 주소와 이름을 등록하고 선택하면 위 처럼 달랑 하나의 확장을 설치 할 수 있게 된다. 남은 일은 체크박스를 선택하고 Next를 눌러서 설치를 진행하면 된다.

설치를 하게 되면 Preferences - General - Appearance에 Color Theme 라는 항목이 생성된다. 기본적으로 몇 가지 테마가 설치되어 있으니 선택해서 테스트 해 보자.


.XML 형태의 테마를 받았다면 여기서 Import a theme를 선택해서 추가 할 수 있다. 추가되면 목록에 계속 남아있으니 원하는 테마로 바꿨다가 다른 테마로 바꾸기 수월하다. 위 스크린샷에는 별도로 다운로드 받은 Solarized Light 테마를 추가한 상태이다.

창 전체가 적용받지 않는건 정말 안타깝다. 애초에 이클립스 자체에서 색상 변경을 소극적(?)으로만 지원하다보니 그렇겠지만...

추신) 맥 환경에서 안드로이드 ADT 기반의 이클립스다 보니 다른 환경에서는 이클립스 메뉴 이름이나 모양이 약간 틀릴 수도 있다.

댓글 없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