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7월 9일 화요일

[Emacs] 괄호/블럭 강조모드 show-paren-mode

show-paren-mode는 괄호나 코드 블럭 등 블럭 형태의 코드를 쉽게 구분하기 위한 마이너모드이다. 아마도 Emacs 24 버전을 기준으로 별도로 require해야 하는 것도 없는 기본적인 모드이다.

어떠한 메이저 모드에서도 사용하면 도움이 되므로 항상 켜두는 것이 편하다.
(show-paren-mode t)
위 명령을 실행시키면 활성화된다. 그냥 .emacs에 넣어서 자동활성화 되게 만들어 두자.

이 글의 목적은 이 show-paren-mode의 확장 옵션들을 설명하기 위한 것이므로 좀 더 살펴보자.

show-paren-style이라는 변수는 블럭의 색상강조(highlight)를 어떻게 할지를 설정 할 수 있다. 기본 옵션은 parenthesis로써 아래 스크린샷 처럼 블럭 오퍼레이터(괄호 등등)만 강조해 준다.
interactive가 쓰여진 부분이고 현재 커서는 interactive의 오른쪽 괄호 옆에 있다. 그래서 이 오른쪽 괄호화 매칭되는 좌측 괄호가 동일하게 강조되어서 표시된다.

그 외에 expression 이 있다. 이 설정은 블럭 전체를 하이라이트 시켜준다.
(setq show-paren-mode 'expression)
이 코드를 실행시키면 이 후 show-paren-mode는 아래 스크린샷 처럼 표시해준다.
무엇을 선택할지는 기호에 따르면 될 것이다.

show-paren-mode는 기본적으로 약간의 딜레이 후 강조가 표시되도록 설정되어 있다. 만약 즉시 표시되길 원한다면 아래 설정을 추가해 주면 된다.
(setq show-paren-delay 0)
개인적으로 왠지 딜레이가 있으면 뭔가 불안정하게 동작한다는 느낌을 받을 때도 있다. 그래서 딜레이가 없는게 속편한 것 같다.

이 외에 강조 색상을 선택하는 것도 물론 가능하다. 아래 EmacsWiki 링크를 통해 좀 더 살펴보는 것이 가능하다. (하지만 색상은 테마에서 설정된 것을 그대로 이용하는 것이 통일성 면에서는 좀 더 낫다)

참고링크: http://www.emacswiki.org/emacs/ShowParenMode

댓글 없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