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2월 18일 월요일

[Emacs] auto-highlight-symbol-mode

auto-highlight-symbol-mode 는 Emacs 에서 커서가 위치한 단어를 검색하는 (Vim의 * 키 커맨드 비슷한) 기능을 찾던 도중 발견한 마이너모드 확장이다.


설명에도 나와있지만, 기본 컨셉은 Eclipse 에서 커서 위 단어를 하이라이트 해 주는 것과 비슷한 구현을 목적으로 한다. 물론 여기에 더해서 해당 단어를 검색하는 기능도 있다.

설치 및 설정은 일반적인 마이너모드 확장 설치와 비슷하다. clone 하거나 다운로드해서 원하는 디렉토리에 넣고 load-path를 잡아준 후 require 해 준 뒤 마이너모드를 동작시켜 주면 된다.
(add-to-list 'load-path "~/.emacs.d/vendor/auto-highlight-symbol-mode")
(require 'auto-highlight-symbol)
(global-auto-highlight-symbol-mode t)
추가로 검색에 관한 단축키를 등록해 주는 것도 좋다. 기본 단축키가 있는지는 소스를 자세히 살펴봐야 하겠지만 개인적으론 Vim 스타일에 맞게 * 와 비슷한 단축키 컨셉을 잡아봤다.
(global-set-key (kbd "C-*") 'ahs-forward)
(global-set-key (kbd "M-*") 'ahs-backward)
C-*(Ctrl-Shift-8)을 누르면 다음 단어를 찾는다는 것이고 M-*(Meta 혹은 Alt-Shift-8)을 누르면 이전 단어를 찾는다고 정의했다.
기본적인 사용법은 커서를 그냥 특정 단어 위에 위치시키는 것이다. 그리고 잠시 기다리면 해당 단어가 하이라이트 된다. 하이라이트가 되면 위에서 등록한 단축키로 이전/다음 단어를 검색 할 수 있다.

간단한 기능을 제공하는 확장이지만 편하다. 그리고 이런 확장을 설치해 보면서 Vim이 얼마나 위대한 편집기인지를 세삼 느끼고 있다. -_-;;;

(추가) 늦었지만 평가를 하자면, 버그가 좀 많은 것 같다. 사용 상의 문제가 있다면 highlight-symbol을 이용한 방법을 추천한다.

댓글 없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