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월 15일 화요일

Vim으로 즐기는 골프(?) VimGolf

골프라는 스포츠는 공을 얼마나 적게 쳐서 홀에 집어넣는지를 겨루는 스포츠다. 타수를 줄여서 최대한 적게 친 순으로 순위가 메겨진다. VimGolf는 Vim으로 골프치는 것이 아니라 -_- 골프의 목적과 비슷하게 Vim으로 특정한 텍스트 프로세싱을 하는데 얼마나 효율적으로(얼마나 키보드 타이핑 수를 적게 하느냐 등) 해 내느냐를 겨루는 게임같은 서비스이다.


사이트 상단 우측에 설명된 것 처럼 특정 프로그램을 이용해 이 사이트에 기록을 올리는 것이 가능하다.

문제는 굉장히 다양하다. 주로 아래 스크린샷 처럼 어떤 텍스트를 어떤 식으로 바꾸어라 라는 식이다.
문제를 해결해서 위의 VimGolf 프로그램으로 포스팅을 하면 점수가 기록된다. 아래와 같은 식으로 문제 하단에 답이 나열된다.
예제로 든 케이스는 아직 답이 얼마 없는 상태라서 좋은 예는 아닌 것 같지만, 다른 문제들에는 수십가지의 답이 올라온 경우도 있다. 이 해답들을 보아 가며 연습해 보면 Vim 실력을 엄청나게 높일 수 있을 것이다.

Vim이 대단한 편집기 인건 사실이지만 이런 실력을 겨룰 정도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다양하게 활용 할 수 있다는 건 또다른 재미를 선사해 주는 것 같다.

심심(?)하거나 한가(?)하거나 할 일이 없거나(?) 자신의 실력을 뽐내고 싶다면 한 번 쯤 도전해 보자.

PS. Emacs에도 비슷한 시도가 있었으면 좋겠고 실제로 비슷한 것을 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Emacs는 얼마나 코딩을 잘 하느냐에 따라 문제 해결 방법이 천차만별이다보니 골프 처럼 정해진 규칙 내에서 한다는 것 자체가 불가능한 상황이다. -_-;;;;

댓글 없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