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10월 6일 토요일

[OSX] 사파리의 탭 자동 리로드 문제 해결(?)

OS X에서 사파리(Safari)를 사용하다 종종 버리곤(?) 했었는데 굉장히 단순하면서도 치명적인 이유가 있어서 였다. 여기 블로거에 글을 작성하는 도중에 참고 문서를 찾기 위해 새 탭을 띄워 구글링을 하다 다시 글을 작성하던 탭으로 돌아오면 탭이 리로딩 되면서 그 동안 써 놓은 글이 싹 날아가 버리는 어이없는 문제를 몇 번 겪어서이다.

이런 문제는 사파리 6 버전대에서도 여전히 발생하고 있는데 애플에서는 딱히 문제는 아니라는 입장인가 보다. Webkit2의 특징이라고도 설명하고 있다.

어쨌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터미널에서 다음 명령을 실행해야 한다.
defaults write com.apple.Safari IncludeInternalDebugMenu 1
이 명령을 터미널에서 실행 한 후 사파리를 띄운다. (만약 띄워져 있던 상태라면 완전 종료한 후 다시 띄운다) 그러면 메뉴에 Debug 라는 항목이 생긴다.


새로 생긴 Debug 메뉴에서 제일 처음의 Use Single-process Windows를 선택한다. 그러면 체크박스가 생기면서 사파리가 싱글 프로세스 모드로 동작하게 된다.


사파리 6에서는 메뉴가 이런 식이지만 사파리 5 버전을 사용 중이라면 메뉴 배치가 이름이 다를 수도 있다. 예를 들자면 Use Multi-process Windows 라는 식으로 이름이 반대로 된 채로 체크가 되어 있을 수도 있다. 이럴 때는 반대로 체크를 해제하면 된다.

위의 선택을 한 후 사파리를 다시 재기동 시킨다. 이 후 테스트 해 보면 된다. 위 설정을 한 상태대로라면 사파리 6에서는 사파리 창의 타이틀이 표시되는 영역에 [SP] 라는 글자가 추가로 표시됨을 확인 할 수 있다.

만약 Debug 메뉴가 보기 싫다면 처음 터미널에서 실행시킨 명령에서 숫자 1을 0으로 바꿔서 입력한 후 사파리를 재기동 하면 사라질 것이다.

현재로써는 문제가 없어진 것 처럼 보이지만 확신은 할 수 없다. 또한 추가 확장(Extension) 및 마우스 제스쳐 기능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 실제로 내 경우 Flash Block에 설정해 둔 사이트 정보가 싹 날아갔다. 그리고 터치마우스로 Back 기능이 동작하지 않는다 -_-;;;; 큰 문제는 아니기에 그냥 그려러니 하고 사용하고 있다.

이 글은 아래 링크 문서를 토대로 쓰여졌음을 밝힌다.

http://stormchild.tumblr.com/post/10414883514/how-to-stop-safari-5-from-unexpectedly-reloading-pages

댓글 없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