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6월 22일 금요일

Emacs 24에 추가된 electric-pair-mode

electric-pair-mode는 Emacs 24 버전에서 추가된 마이너 모드이다. 기능은 pair 라는 이름에서 auto-pair-mode 와 비슷하다고 느낄 수 있는데 그 기능이 맞다.

단순히 설명하자면 괄호라던가 따움표 등을 입력했을 때 그 페어, 즉 닫는 괄호 등을 자동으로 입력해 주는 기능이다.

다음 코드 한 줄이면 electric-pair-mode 가 활성화 된다.
(electric-pair-mode 1)
다만 autopair.el과 비교해서 기능 면에서 뭔가 부족한 것 같다. 아래 스크린샷은 그 예 중 하나이다.

단순히 여는괄호 몇 개를 연속으로 입력했는데 닫는괄호가 갯수 만큼 정확하게 입력되지 않는다. 하지만 autopair-mode를 이용했을 경우는 이런 차이가 있다.
autopair-mode의 경우 정확히 열리는 괄호와 닫히는 괄호의 갯수가 일치한다.

뿐만 아니라 페어의 한 쪽을 삭제하면 자동을 그 페어의 다른 쪽을 삭제해 주는 기능도 autopair-mode에서는 제공되나 electric-pair-mode에서는 제공되지 않는다.

결론적으로 말해서 아직 electric-pair-mode는 뭔가 부족하다는 느낌이지만 사실 이 모드와 관련해서 많은 지식은 없다. 몇 가지 추가로 설정을 하면 좀 더 완벽해 지리라 생각되지만, 귀찮은 점도 있고 기존에 잘 쓰던 확장도 있으니 삽질하기가 싫다. ;-)

참고: http://xahlee.blogspot.kr/2012/06/emacs-24-feature-electric-pair-mode.html

댓글 없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