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10월 31일 월요일

[Emacs] shell-command-on-region

shell-command-on-region 함수는 이름 대로 Emacs 버퍼 상의 내용을 특정 쉘 유틸리티로 던져(파이프)서 그 출력을 새로운 버퍼에 출력해 주는 함수다.

UNIX의 철학이 섞여있는 글이 될 것 같다. 윈도우를 선호하는 사용자가 많지만 아직도 구식인 UNIX(혹은 UNIX 클론)가 왜 대단한가에 대해서 한 가지 설득이 가능할지도 모르겠다.

2011년 10월 27일 목요일

[Vim] 탭 키로 자동완성 SuperTab

계속해서 쓰는 Vim 자동완성 플러그인 이야기. 이번엔 SuperTab이라는 물건을 소개한다.

http://www.vim.org/scripts/script.php?script_id=1643

'슈퍼'라는 이름 때문에 뭔가 대단한 것 처럼 보이는데... 뭐 개인적으론 좋은 기능이라고 생각한다. 그냥 타이핑 도중 탭 키를 누르면 자동완성을 해 주거나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다르게 말하자면, TAB키에 Ctrl-N 키의 기능을 부여하는 단순한 기능이다.

2011년 10월 25일 화요일

[Vim] 강력한 자동완성 플러그인 neocomplcache

neocomplcache는 autocomplpop을 능가하는 자동완성 기능을 제공한다. autocomplpop이 Vim의 기본적인 자동완성 기능을 자동으로 동작시키는 것과는 다르게 텍스트 뿐만 아니라 Vim 사용에 편리한 다양한 커맨드들을 자동완성 해 준다.

인공지능과 LISP의 창조자, John McCarthy 사망

John McCarthy (September 4, 1927 - October 24, 2011)

누구나 '인공지능' 이라는 말은 한번 쯤 들어봤을 것이다. 이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라는 말은 애초부터 존재했던 것이 아니다. 바로 John McCarthy에 의해 쓰여지기 시작한 말이다.

2011년 10월 24일 월요일

2011년 10월 19일 수요일

[Xcode] 인터페이스빌더 Action/Outlet Unavailable 문제

Xcode 4.1의 버그인지 4 자체의 문제인지 모르겠지만, 간혹 UIViewController를 XIB와 함께 이용해 생성해서 해당 XIB를 인터페이스 빌더로 편집하고 액션이나 아웃렛을 연결해 둔 것에서 빌드 시 경고가 발생하는 문제가 있다. 그런데 처음부터 경고가 발생하는게 아니라 어느 순간 갑자기 발생하였다.

2011년 10월 17일 월요일

[Vim] 파일 별 들여쓰기 크기 설정하기

Vim에서 파일의 종류(확장자나 언어 등)에 따라서 들여쓰기 크기(indentation size or tab size)를 설정하려면 다음과 같은 식으로 하면 된다.

2011년 10월 14일 금요일

[Emacs] Smex - M-x Enhancement

Smex는 M-x를 이용해 함수를 직접 실행 시킬 때 도움을 주는 Emacs용 확장이다. 모양이 마치 ido와 비슷하게 나오는데 ido의 기능을 빌려 쓰기 때문에 당연한 것 같다.

2011년 10월 13일 목요일

C 언어 창시자 데니스 리치 사망

C언어의 창시자이자 UNIX 핵심 개발자였던 데니스 리치(Dennis Ritche)가 사망했다는 소식이 구글플러스를 통해서 전해졌다.

그의 영혼이 좋은 곳으로 인도되길 기원한다.

Blogger의 새로운 Dynamic Views

블로거(혹은 블로그스팟)를 접한지는 오래되었지만 여전히 구식인 안타까운 테마들 만을 제공하는 것을 보며 한숨을 자주 쉬곤 했다. 그래도 IT계열 특히 개발자라면 그렇게 안타깝지만은 않은 레이아웃 이기에 별 불만 없이 쓰곤 했지만...

그런데 최근 블로거가 구글 플러스 출시와 함께 레이아웃을 바꾸기 시작하더니 결국 새로운 블로그 레이아웃을 내놓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