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7월 26일 화요일

[Emacs] cua-mode

Emacs의 기본 단축키 중 Copy/Cut/Paste/Undo는 윈도우용 편집기에 익숙한 이들에게는 약간 곤욕(?)이다. 이럴 때는 Cua Mode라는 것을 통해 윈도우용 편집기와 동일한 단축키를 이용할 수도 있다. C-x, C-c, C-v 등의 키 말이다. 그리고 C-z로 Undo도 가능하다.

뿐만아니라 cua-mode 는 라인단위가 아닌 사각형 단위의 선택 영역을 지정할 수도 있다.

cua-mode 는 어떠한 모드에서든 사용이 가능한 마이너모드이고, 일반적인 모드 처럼
M-x cua-mode
을 입력해 토글시킬 수 있다.

C-RET키를 누르면 C-SPC와 비슷하게 영역을 선택할 수 있는데 라인단위가 아니라 사각형 단위라는 차이가 있다. 이 상태에서 선택을 해서 C-c, C-v 등의 키를 눌러보면 선택한 영역 만큼 복사와 붙이기가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cua-mode의 대표적인 기능 중 하나가 여러 줄에 걸친 편집 기능이 있다.


위 스크린샷은 세 줄에 제일 앞 부분을 C-RET로 선택해 둔 상태이다. 이 상태에서 'cua-mode-' 라고 타이핑을 하면 다음처럼 바뀐다.


즉 여러 라인의 선택영역에 걸쳐서 동시에 입력이 되었다. (단, 공백이 특수문자로 표시되어 있는데 이 부분은 좀 살펴봐야 할 듯 하다)

이 기능은 의외로 자주 쓰일 때가 있기 때문에 알아두면 굉장히 편하다.

그 밖에 다양한 기능이 있는데 스크린캐스트로 대체하려고 한다.


참고: http://www.emacswiki.org/CuaMode

댓글 없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