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3월 31일 목요일

[Linux] Ubuntu 에서 키보드 입력 시 마우스 커서 숨기기

Mac OS X 에서 마음에 드는 특이사항 중 하나는 키보드 타이핑을 할 때는 마우스커서를 숨겨준다는 점이다. 알게 모르게 코드 타이핑을 하는데 마우스 커서가 거슬릴 때가 제법 있기 때문이다. 윈도우의 경우 마우스 설정 쪽에 이런 메뉴가 있었던 것 같은데, 우분투에서 사용중인 그놈 데스크탑에는 이런 설정을 찾을 수가 없었다.

그래서 구글신에게 기도를 하였고 -_- 알아낸 것이 unclutter 라는 유틸리티이다.

우분투 공식 패키지 저장소에 등록되어 있으니 다음 커맨드로 설치할 수 있다.
sudo apt-get install unclutter

사용법은 man 페이지를 보고 확인하는게 좋겠다. 일단 예제를 약간 소개하자면
unclutter -display :0.0 -keystroke
이게 원하는 기능이다. 디스플레이 옵션은 사용자가 X 윈도우 설정을 바꾸거나 특수한 경우는 알아서 수정해야 겠지만 데스크탑으로 쓴다면 대체로 저렇게 설정하면 될 것 같다. -keystroke 옵션은 키가 입력되면 마우스 커서를 숨긴다는 의미다.

그런데 좀 불편(?)하게 동작한다. 예를 들어 그놈 터미널 위에 마우스커서를 놔두고 그놈터미널에 타이핑을 시작하면 마우스커서가 사라진다. 반면 GNU Emacs 창에서는 전혀 사라지지가 않았다. 완벽하지 않다는 의미다.

대신 이런 방법을 사용할 수도 있다.
unclutter -display :0.0 -idle 5
5초 이상 마우스를 움직이지 않으면 사라지게 만드는 설정이다. 이게 차라리 더 나을지도 모르겠다.

우분투 로그인 시 자동으로 실행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시스템 - 기본 설정 - 시작 프로그램에 위 커맨드를 등록해 두면 된다. 내 경우 옵션을 둘 다 섞었다. (즉, -display :0.0 -idle 5 -keystroke 로 세팅했다)

댓글 없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