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3월 31일 목요일

Mac OS X 에서 동영상 기본 플레이어 설정하기

GOM Player(TV) for Mac 베타 출시 기념으로 뜬금없는 Mac OS X 팁 하나 소개. 곰플레이어를 설치한 후 동영상 파일을 더블클릭하면 아마도 다른 동영상 플레이어가 뜰 것이다. 이 플레이어 대신 곰플레이어가 뜨게 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설정에 있을까? 곰플레이어 설정은 위 화면처럼 굉장히 썰렁하다. 거기다 파일 연결 설정 같은 것도 없다.

해답은 파일 정보에 있다.

파인더를 열어서 해당 동영상 파일을 우클릭 해서 [정보 입수]를 선택한다.
그럼 이 파일에 대한 정보 패널이 나타난다. (주. 파일을 선택하고 단축키 CMD-I 를 눌러도 동일하다.)
이 패널의 하단을 보면 [다음으로 열기] 라고 해서 그 아래에 콤보박스로 현재 선택되어 있는 프로그램 이름이 보인다. 이 콤보박스를 클릭한다.
콤보박스가 열리면서 해당 파일의 확장자와 연관이 있는 프로그램 목록이 나온다. 내 경우 동영상 플레이어 및 몇몇 멀티미디어 프로그램가 제법 많아서 목록에 많이 보인다. 어쨌든 원하는 GOM Player를 선택한다.

이 후 위에서 선택했던 콤보박스 바로 아래에 있는 [모두 변경] 이라는 버튼을 눌러준다. 그러면 변경할거냐고 물어보는데 당연히 [확인]을 눌러줘야 한다. (이 과정을 빼 먹으면 선택한 파일만 적용되는 불상사가 -ㅁ-)

이제 해당 동영상 파일의 확장자는 모두 선택한 플레이어가 기본 플레이어가 된다. 파인더 등에서 더블클릭하거나 CMD-O 키로 열게 되면 선택한 플레이어가 구동된다.

다만 선택했던 파일의 확장자에만 연결되므로 (위 예에서는 .mp4 파일만 연결되었다는 의미) 다른 확장자의 경우도 동일한 과정을 반복해야 한다.

여기까지 맥 유저라면 대부분 잘 알고 있는 이야기 ~_~;;;;;;;;

댓글 2개 :

종훈 :

전 몰랐었는데 너무 감사합니다 ^^

익명 :

저도 몰랐어요
파일 우클릭 해서 변경해도 안되길래 애플을 욕해왔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