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3월 21일 월요일

[Emacs] simplenote with Emacs

이 글은 Emacs에서 심플노트(http://simplenoteapp.com/) 기능을 사용하기 위한 내용이다. 리눅스용 심플노트 GUI Application 은 없는 대신(?) Emacs나 동기화용 스크립트 프로젝트가 제법 만들어져 있다. simplenote.el은 Emacs에서 simplenote 사용을 편하게 해 주는 확장으로 다음 URL을 통해 구할 수 있다.

https://github.com/cefstat/simplenote.el

이전에도 소개한 적이 있지만 다시 한번 잠깐 소개. 심플노트는 정말 단순한 노트 기능을 제공하는 서비스이고 API가 있기 때문에 수 많은 3rd party application이 존재한다. 다음 URL에서 얼마나 많은 앱이 존재하는지 파악할 수 있다.

http://simplenoteapp.com/downloads/

simplenote.el도 위 사이트에 링크되어 있고, 다른 방식(sync를 위한 스크립트 등)을 이용하길 원한다면 꼭 둘러보길 바란다.

설치방법은 하나의 .el 파일만이 존재하는 만큼 간단하다. load-path에 해당되는 디렉토리에 simplenote.el을 복사한 후 다음 몇 줄의 커맨드가 필요하다.
(require 'simplenote)
(setq simplenote-email "email@company.com")
(setq simplenote-password "yourpassword")
(simplenote-setup)
email은 반드시 기록해야 되지만 password의 경우 nil로 설정을 해 두면 필요할 때 물어온다. 따라서 공용PC 등에서 사용한다면 password 항목을 nil로 설정해두자. 중간의 두 줄의 email과 password를 세팅하는 부분을 비워놓으면 접속 시 email과 password를 물어오니 입력해 두지 않아도 동작에는 문제가 없다.

이제 노트 브라우징을 해 보자. M-x simplenote-browse 를 실행시키면 새 버퍼가 뜨면서 [Sync with server] 와 [Create new note]가 나타난다. [Sync with server]에 커서를 놓고 엔터키를 누르면 동기화가 시작되고 완료되면 노트 내용이 나타난다. 매우 직관적으로 [Edit] [Delete] 등의 명령이 표시되니 사용하기는 간단할 것이다. 물론 새 노트 만들기는 [Create new note]에 커서를 올려놓고 엔터키를 눌러주면 된다.

약간 귀찮은 점이 있다면 노트를 수정해도 완전히 자동으로 동기화를 해 주지는 않는다는 점이다. 잘못해서 동기화를 하지 않다가 실수해서 노트를 날려먹는 일이 없도록 기억해 둘 커맨드는 M-x simplenote-sync-notes 이다.

이 정도만 알아도 사실 다 쓸 수 있다. 필요하다면 M-x simplenote-create-note-from-buffer를 통해 새 노트를 작성할 수도 있고 M-x simplenote-push-bufferM-x simplenote-pull-buffer를 통해 동기화가 아닌 일방적인 저장/불러오기가 가능하다.

ps. simplenote.el 배포 사이트에도 명시되어 있지만, 리눅스나 Mac OS X가 아닌 경우 (즉 윈도우겠네 -_-) openssl 이 없는 시스템의 경우 사용이 제한될 수도 있다. 윈도우의 경우 cygwin 등을 이용해 사용이 가능하지만 좀 귀찮을 수도 있다. 빌어먹을 윈도우 에서는 그냥 GUI 어플리케이션을 쓰는 것을 추천한다. ;ㅅ;

댓글 없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