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2월 27일 일요일

MacPorts 기본 사용법 정리

http://www.macports.org/ 기본 사용법 메모.

sudo port selfupdate

저장소 소스리스트 업데이트. 최신 패키지 정보를 읽어와서 저장한다. root 권한이 필요하므로 sudo로 실행시켜야 한다.


port search Package

특정 패키지를 검색하려고 할 때 사용한다. 예를 들어 ctags를 설치하고자 한다면 port search ctags로 검색하면 ctags와 관련된 패키지가 검색된다. 검색은 따로 root 권한은 필요 없다.


sudo port install Package

특정 패키지를 설치한다. 사용자의 디렉토리에 설치하는게 아니라서 root권한이 필요하다.

설치 시에는 소스를 받아서 로컬에서 빌드한 뒤에 설치되므로 좀 오래 걸릴 수 있다. 또한 의존성이 걸린 패키지들도 함께 설치하므로 더욱 오래 걸릴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 /opt/local디렉토리 밑에 설치된다.

이 정도면 쓰는데는 무리 없을 듯.


ps.

리눅스 사용자라면 익숙하겠지만, /opt/local (리눅스에선 /usr/local이 일반적) 쪽에 설치되는 데는 이유가 있으리라. 사용자의 PATH에는 /usr/bin이 우선순위가 오도록 설정되어 있다. 따라서 만약 시스템에 이미 존재하는 유틸리티를 port로 설치했다 해도 기존 바이너리가 실행되어 버리는 문제가 있을 수 있다.

이 경우 귀찮겠지만:

  • /usr/bin 에 존재하는 바이너리의 이름을 바꾸고 /opt/local쪽에 있는 녀석을 동일한 이름으로 링크시켜서 사용
  • 혹은 PATH를 /opt/local/bin/usr/bin 보다 먼저 오도록 설정

하는 등 알아서 해결해야 한다.

댓글 없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