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3월 1일 화요일

goosh.org(구글쉘) 검색 이야기

등장한지는 오래되었지만 goosh (google shell) 이라는 독특한 사이트가 있다. 마치 유닉스 터미널 같은 화면을 보여주면서 키보드로 직접 입력해서 검색하는 독특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물론 비공식(unofficial) 사이트다.

기본적으로 web 검색 모드로 들어가게 되고 특정 단어를 입력하면 구글 검색 결과와 동일한 결과가 4개 까지 표시된다. (more를 입력해서 더 볼 수 있다). image 등의 명령어를 앞에 붙여서 이미지를 검색할 수도 있다. 각 검색결과 앞에 붙은 번호를 입력하거나 링크를 클릭하면 (당연히) 해당 내용이 새 창(혹은 새 탭)으로 뜨게 된다.

ls를 해 보면 검색 모드에 해당되는 키워드가 파일 처럼 보이기도 하고 참 재치있게 만들었다.

구글쉘에 관해서 하고 싶은 진짜 이야기는 4개 까지 표시된다는 점에 관한 것이기도 한데, 제대로 된 검색어를 입력했다면 원하는 것은 4개 째 이내에 표시될 것이라는 점을 이야기 하는 것이 아닐까.

반대로 4개 내에 원하는 내용이 검색되지 않았다면 검색어를 잘못 선택한 것이 아닐까 다시 생각해 보게 된다.

그래서 요즘은 일부러 goosh.org에서 검색하는 등 자학하는 중이다. -_-;;

검색도 정말 능력이다. 능력자는 한 방에 원하는 결과를 검색해 낸다. 프로그래머라면, 개발자라면 빠르게 정확하게 찾아내는 능력도 참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요즘이다.

댓글 없음 :